세계관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인간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전소설에서 세계관을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고전소설의 세계관은 크게 이원론적 세계관과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원론적 세계관은 초월적?종교적 세계관을 말
Ⅱ. 초월적․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의 내면화
조선의 건국이 고려 말 송나라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신진 사대부들의 주도에 의했던 만큼 유교는 조선시대의 주도 이념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규제했다. 따라서 소설은 유교 이념을 보다 더 철저히 내면화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유교 이
유가적 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등을 남겼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등을 발표했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
세계의 근원으로서의 이념의 문제를 토끼 우화의 알레고리를 통해 충분하고도 적절하게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토끼의 죽음이나 누혜의 죽음은 딘순한 죽음이 아니다. 토끼가 죽은 자리에서 자유의 버섯이 탄생하고 누혜의 유서를 읽고 동호의 의식 변화 조짐은 새로운 가능성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
초월적인 세계를 상징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에 비하여 시문학파의 시는 음악성에 특히 관심을 두는 것으로 드러난다.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 김영랑
본명은 윤식이며, 영랑은 아호인데 <시문학> 에 작품을 발표하면서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1930년대 초기 ‘카프’ 의 관념적인
세계관이 아닌 넉넉하고 초월적인 불교적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 또한 내게는 작가의 매우 ‘도발적인’시도로 느껴졌다.
사실, 발표작품으로 최인훈의 《구운몽》을 선택한 것도 고전 《구운몽》의 현대적 계승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지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인훈의 《구운몽
세계를 넘어서는 초월적 존재
- 인간은 인식주체로서 그 자신의 고유한 틀과 형식에 따라 세계를 보고 이해하고 해석함
⇒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2. 칸트의 계몽이념
- ‘우리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숙한 상태(용기의 결여)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미숙한 상태란 다른 사람
세계적 구원의 이상보다는 생활상의 당면한 문제를 초월적인 신력(神力)에 의존하여 해결해 나가려는 신앙의 모습을 보인다. 신앙의 목표가 장수, 재복, 득남, 치병, 풍작 등 현실생활상의 소원성취로 집약되는 것도 그러한 발로다. 그리고 소원의 실현은 윤리적 일관성이 아니라 신에게 바치는 정성과